반응형

[유태인 교육방법]

 

1.엉뚱한 생각도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유태인들은 아이들이 남들과 다른생각을 하거나

 엉뚱한 행동을 보여도 야단을 치거나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아이의 생각을 꾸짖기보다 엉뚱한생각도 대화를 통해 이해하고 다른생각을 키울수있게 도와준다

 

2.생각을 그림으로 표현하게 한다 .

 

아이가 생각한것을 그림을통해 표현하도록 도와준다.

 

3."왜"라는 생각을 멈추게 하지 않는다 .

​유태인들은 아이가 생각하는것을 그대로 표현하게 하는것은 물론 "왜"라는 궁금증을 갖게한다.

그리고 아이가 질문하는것을 막지않고 엉뚱한 질문에도 계속 답해주면서

작은궁금증에도 관심을 갖고 질문할수있게한다.

 

4.부모가 먼저 공부한다 .

이스라엘 가정에서 부모가 책을읽고 공부하는 모습을 흔히 볼수있다.

아이에게 공부하라고 강요하기보다 부모가 먼저 공부하고 부모가 먼저 탐구한다.

 

5.   6세이전에 글을 가르치지 않는다.

 

유태인들은 글을 빨리 가르치지 않는다 .

대신 그림 ,놀이,만들기,노래부르기등 다양한 예체능 교육을 실시한다.

그리고 이스라엘 유치원에서는 일주일에 한번 견학학습을통해

아이들이 새로운 환경에 자극될수있는 기회를 만들어준다.

 

6. 자신감을 키워준다 .

 

이스라엘 엄마들은 아이에게 "할수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준다.

또아이가 자신감을 갖기위해서 무슨일이든 스스로 할수있도록 기회를 주어서 독립심을 기를수있게한다.​

 

7.아이에게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

유태인들은 아이의 질문수습하기위해 거짓말이나 술수를 쓰지않는다.

예를들어 "다음에 해줄께"라는말로 상황을 무마하지 않는다.

또엄마아빠가 모르는 질문을 아이가했을때 엉뚱한 답변으로 넘기지 않는다 .

부모가 답을 모르는경우에는 아이와함께 답을같이 찾는등 제대로된 답변을 하기위해 노력한다 .

8.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유태인들은 작은일에도 칭찬을 아끼지않는다.

아이가 하는일에 칭찬을 함으로써 아이가 자신감을 갖게하고 칭찬을통해

아이가 좋은일을 찾아서 할수있도록한다.​

 

9.암기식 위주의 학습은 없다.

아이에게 외우는 암기식학습이 아닌 뭐든 이해해서 받아들일수있는 학습을 시킨다.

그래서 생활속에 있는 사물들을 대입해서 자연스럽고 쉽게 이해시키려고 노력한다.

10. 비교하지 않는다.

 

아이를 다른아이나 형제자매와 비교하지 않는다.

아이의 개인차를 이해하고 개성을살려주면서 성장발달이나

학습속도등에대해 조금한 마음을 먹지않는다.

그래서 성적표나 다른아이들과 경쟁한것에도 그다지 큰 의미를 두지않는다.

 

11.아이를 믿는다.

 

이스라엘에서는 "달란트"란 말을통해 저마다 가진재능에 대해 이야기를 자주나눈다.

그래서 부모는 아이들마다 각기 다른재능을 가졌다고 믿고 눈에 보이지않는 재능까지도 기다려준다.

이때 아이가 가진 남다른부분을 찾게되면 칭찬을통해 아이의 재능을 키워준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