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마윈은

“위대한 혁신가들은 감독(監督)을 두려워 하진 않지만, 뒤떨어진 감독은 무서워한다”

“기차역을 관리하는 방식으로 공항을 관리할 수 없듯이, 과거와 같은 방식으로 미래를 관리할 순 없다”고 말했다.

 

중국 금융 당국이 안보와 위험 방지 등 이유를 내세워 지나치게 보수적인 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노골적인 비판을 한 것이다.

그는 이어 “현재 중국 금융 시스템은 건전성이 문제가 아니라, 금융 기관들이 제 역할을 하지 않는 기능의 부재가 문제”라고도 했다.

 

그러나, 마윈은 이 발언을 계기로 모든 것을 잃게 되었다.

 

중공(중국 공산당)은 사기업이 너무 강해져서 말을 듣지 않는 것을 가만히 두지 않는다.

특히 독재자는 비판을 듣기 더더욱 싫은 법...

 

게다가 시진핑이 제시한 공동부유로 인하여

빅테크 기업을 탄압하면서,

플랫폼기업, 헬스케어, 핀테크, 사교육 등이 크게 성장하거나, 새로운 기업을 만들어지는 일이 줄어들었다.

이런 플랫폼기업, 헬스케어, 핀테크, 사교육 등의 일자리는 청년들이 선호하는 일자리인데,

이런 일자리가 사라지게 되다보니, 중국의 청년 실업률이 급격히 늘어나게 되었다.

 

 

 

열심히 해도 취업도 안되고, 돈을 벌기 힘들어지니,

중국 청년층에서 躺平(탕핑)이 생기는 하나의 원인일 수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