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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경영신문 엄호식기자] 점포운영에 있어 매출실적은 수익을 가져오는 일등공신이자 기본잣대가 된다. 매출은 점포운영자의 탁월한 경영능력도 필요하지만 점포의 입지도 큰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점포의 입지는 이미 정해져있는 것이기 때문에 주어진 조건에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

현재의 상권을 파악하고 목표고객에게 점포 이미지가 잘 전달되고 있는지 분석해 ‘박리다매형태를 취할 것인지’ ‘후리소매 전략을 펼칠 것인지’ ‘상품의 가치를 극대화 할 것인지’ 등을 선택해 전략적으로 나서야 한다.

하지만 막연히 어떠한 것을 유의해야하고 어떤 원칙을 지켜야 할지 막연할 터. 최재희 저 ‘창업 첫걸음’을 통해 소자본창업자가 매출을 올리는 10가지 노하우에 대해 알아보자.

1. 홍보할 상권의 범위를 넓히자

지리적 여건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점포를 방문하는 고객은 점포 반경 300~500m 이내인 1차 상권에 속하는 이들이다. 하지만 상권 범위 내에서 이용하는 고객들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협소하다고 느껴지는 기존의 광고지역보다는 조금 더 영역을 넓혀 홍보할 필요가 있다.

2. 공간을 정리해 점포의 면적을 넓히자

점포의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무척이나 중요하다. 단순히 공사를 통해서 점포를 넓게 보이게 하는 것 뿐 아니라 간단한 인테리어 팁을 활용해도 공간은 얼마든지 넓게 보일 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이 점포에 쉽게 들어올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함과 더불어 잘 팔리는 상품은 관련 상품을 강화해 진열하는 양을 늘리고 부가상품을 많이 취급해 매출품목을 늘려야 한다.

3. 고객이 매장에 머무는 시간을 늘려라

고객은 한가한 매장보다 사람들이 끊이지 않는 매장에 호감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일단 매장을 찾았다면 고객이 다양한 제품을 보고 이용하며 오랫동안 머무르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다. 잠깐 쉬어 갈 수 있는 휴식공간을 만든다든지 혹은 와이셔츠 옆에 양말과 넥타이핀 등의 진열을 통해 주 상품과 연계된 보조상품을 진열한다면 고객이 머무는 시간이 잠깐이라도 길어진다.

4. 소비 객단가를 높여라

방문고객 수가 한정이 되어있거나 미미하다면 소비 객단가를 높여 매출을 올려야 한다. 관련 상품을 패키지로 묶어 세트상품으로 판매한다든지 전략상품을 개발해 고객 1인당 소비금액을 높여 매출을 올리자.

5. 매장 방문빈도를 높이자

고객이 자주 매장을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방문빈도가 높다는 것은 바로 매출상승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고객의 재방문을 위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마일리지 적립이다. 이외에도 1+1나 구매 개수에 따라 할인폭을 넓히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사용하거나 특정기간 할인행사 등을 벌이기도 한다. 또, 단순히 이벤트나 할인, 마일리지 적립에 국한하지 말고 이러한 행사를 알리는 것도 무척 중요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문자알림 등의 서비스와 SNS를 활용한 홍보를 잊어서는 안 된다.

6. 고정고객을 늘려라

매장에 고정고객이 있다는 것은 큰 장점이다. 보통 외식업의 경우 별다른 반대가 없다면 한 명의 추천으로 회식장소가 정해지기도 하고, 선물이나 용품을 구입할 때도 이러한 추천은 빛을 발한다. 고객유지에 투입되는 비용은 낭비가 아니라 새로운 이윤을 낳기 위한 투자가 된다. 따라서 고정고객에 대한 데이터를 잘 관리해 문자 등을 통해 틈틈이 관리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무엇보다 조그마한 불편사항이라도 귀담아 듣고 즉시 개선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7. 다양한 홍보루트를 활용하자

홍보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가장 흔한 방법은 방송이나 신문, 잡지 등에 소개되는 것이다. 이러한 경우 매장이 노출되고 나면 고객들의 방문이 늘어나고 단골고객이나 지인들로부터 인사를 받는 것은 물론 다른 방송이나 신문, 잡지의 취재요청이 이어지는 파급효과도 볼 수 있다. 또 최근에는 다양한 SNS를 통해 고객들이 실시간으로 올리는 평이나 후기 등을 통해서도 매장의 매출에 큰 영향이 미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관리와 홍보도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

8. 유니폼을 입자

매장에서의 유니폼은 고객에게는 직원서비스의 격이 올라감을 느끼게 하고 서비스제공자에게는 책임감을 느끼게 한다. 매장의 크기나 매장 인원에 상관없이 늘 깨끗하고 단정한 유니폼을 착용한다면 매장의 분위기도 달라질 것이다.

9. 권유판매로 매출을 올리자

제품을 권유할 때는 적극적으로 나서기보다 고객의 편의를 생각해 도움을 필요로 할 때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이때는 서두르지 말고 따뜻한 미소를 띠며 재료 설명과 성품의 특징과 장점, 가치, 가격 제시 등을 충분하게 전달해야 한다.

10. 변화가 필요하다면 신장개업하자

배후세대나 유동고객에게 관심을 끌지 못했다면 더 이상의 운영은 어찌 보면 의미가 없다. 이럴때는 가게의 문을 한동안 닫더라도 가게의 상호변경이나 시설리모델링, 재배치, 리뉴얼, 메뉴 개편 등의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작업이 완료되었다면 별도의 일정을 정하고 개업 이벤트를 통해 매장의 분위기와 서비스가 바뀌었음을 대대적으로 알리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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