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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성공한 기업과 실패한 기업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비전과 전략의 차이? 아니다. 엄청난 기술력과 정보력의 진보가 이루어진 현재의 비즈니스 환경에서 기업의 비전과 규모의 차이는 별다른 우열이 갈리지 않는다. 제품을 둘러싼 관리기술이나 모든 기업이 지켜야 할 지극히 평범한 원칙 등 작고 미묘한 차이에서 성공과 실패가 나뉜다. 바로 디테일이다. 이 책은 수십 년간 국내외 유명기업의 다양한 마케팅컨설팅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저자가 기업의 핵심가치를 결정하는 디테일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실패한 기업을 들여다보면 전략상의 문제보다는 디테일에 힘쓰지 못한 경우가 많다. 반대로 성공한 기업은 세부적인 것을 중시하고, 업무 하나하나를 세심히 관리한다. 독자들은 《디테일에 집중하라》를 통해 우리에게 부족한 1%를 채움으로써 어떤 환경에서도 성공을 가능하게 하는 경쟁력을 기를 수 있다.

 

하나를 놓치면 아흔아홉을 잃는다!

“수학에서 100-1=99다. 그러나 비즈니스에서 100-1=0 혹은 마이너스가 될 수도 있다”라는 말이 있다. 이는 시험에서는 1점만 틀려도 똑똑하다는 소리를 들을 수 있지만, 비즈니스에서는 1%의 실수가 기업을 망하게 할 수도 있다는 뜻이다. 우리를 실족하게 만드는 것이 큰 바위가 아니라 작은 돌멩이인 것처럼, 기업을 성장시키거나 반대로 무너뜨릴 수 있는 것은 디테일에 집중했는가, 무관심했는가에서 결정된다.

반도체 분야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자랑하는 삼성전자 반도체는 한때 원인 모를 불량 때문에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초고속 성장을 이뤄내고 있던 상황에서 불량품의 발견은, 당시 세계적 주목을 받고 있던 ‘황의 법칙’에 오점을 남길지도 모르는 엄청난 사건이었다. 담당자는 즉시 작업환경을 꼼꼼하게 조사했다. 그러던 중 생산라인 작업대의 한 부분에서 조금 비스듬히 박혀 있는 조립 나사를 발견했다. 얼핏 흘려봤다면 눈치 채기 힘들 정도로 살짝 틀어진 나사는 작업대에 미세한 진동을 주었고, 이것이 원인 모를 불량을 가져왔다. 무심코 지나친 나사 하나가 우리나라 반도체 산업에 만회할 수 없는 심각한 타격을 줬을지도 모를 사건이었다.

이렇듯 비즈니스에서는 아무리 뛰어난 기술력과 최신식 작업환경을 가져도, 작고 사소한 부분을 무시하면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는 위험이 존재한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디테일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다. 세계적으로 성공한 기업, 덕망 받는 CEO, 유명 석학 들이 디테일에 주목하는 것도 결코 우연이 아니다. 눈에 보이는 큰 흐름만 좇기보다, 쉽게 놓칠 수 있는 세부적인 것을 중시하는 것이 지속 성장으로 가는 가장 확실한 길임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디테일에 집중하라》는 생생한 사례를 통해 작지만 놓쳐서는 안 되는 기회인 디테일이 기업의 발전에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디테일에 강한 기업이 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비즈니스에 처음부터 큰 성공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모든 성공은 작은 것들이 연결돼 크게 만들어진 것임을 잊지 말자. 작은 일이 큰일을 이루게 하고 디테일이 완벽을 가능케 한다.

 

작은 변화가 승리의 모든 방정식을 바꾼다!

전설적인 CEO 잭 웰치는 GE에 근무할 당시 “대기업이라고 해도 그 안에는 작은 기업의 DNA가 있어야 한다. 최대한 팀 단위를 잘게 쪼개 그들로 하여금 스스로 시장을 읽고 상황에 적절하게 대응하게 하라. 디테일을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디테일에 집중할 것을 주장했다. 이제 비즈니스에서 기술력과 정보력으로 승부할 수 있는 시대는 지났다. 국경이 허물어진 초경쟁시대에 GE와 같은 거대기업마저 생존을 위한 잠재시장을 디테일에서 찾고 있다.

선진기업과 후진기업, 유능한 직원과 무능한 직원은 디테일에 대한 관심에서 결정된다. 디테일에 집중한다는 것은 어떤 환경에서도 성공을 가능하게 하는 힘을 얻는 것과 같다. 이제 승부는 작은 차이에서 가려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우리는 남들이 튼튼한 선으로 튼튼한 면을 만들어 나갈 때, 그들이 놓친 점을 찾아내 그것으로 더 튼튼한 선을 만들어야 한다. 그러다보면 저절로 가장 튼튼한 면을 만들 수 있다.

이제 사원부터 CEO까지 모두가 디테일에 집중해 이 세계를 현미경으로 확대해 바라보는 눈을 가져야 한다. 스쳐지나갈 수 있는 작은 문제라도 단면을 확대해 크게 바라보면 제품과 기업, 소비자와 경쟁자 등을 좀더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그것으로부터 새로운 시장을 발굴해 선점하는 기업이 지속적인 성공을 얻을 수 있다.

힘을 실어주어야 할 바로 그 자리에 약간만 힘을 실어준다면 그곳은 점화될 수 있다. 그것이 작은 아이디어를 빅 트렌드로 만드는 능력이다. 가장 먼저 디테일에 집중하라. 작은 변화는 새로운 큰 것이 되어 돌아올 것이다.

 

 

 

 

머리말

Ⅰ. Think Small!

1. 아무 것도 흘려보내지 마라

2. 선망의 대상에서 구매 대상으로

3. 집중해서 세계로 뻗어나가라

4. 장소의 단위를 최소화하라

5.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나중은 심히 창대 하리라

6. 중간 지점을 찾아라

7. 소박맞은 캔커피의 금의환향

8. 단순함은 답을 알고 있다

9. 회사보다 먼저 직원의 인생을 살찌워라

10. 일등보다 일류를 지향하라

 

Ⅱ. 영역을 확보하라

1. 쪼개고 또 쪼개라

2. 신분 상승의 기쁨을 주어라

3. 관습을 이용하라

4. 시장이 시장을 낳는다

5. 비주류 고객을 확대하라

6. 숫자로 표현하라

7. 희소가치를 활용하라

8. 고수를 잡아라

9. 표준화는 버려라

10. 제품을 변장시켜라

 

Ⅲ. 특정욕구에 집중하라

1. 스타벅스 성공의 진짜 이유

2. 휘슬러의 바닥이 두꺼운 냄비

3. 당신을 젊게 해주는 화장품은 세상에 없다!

4. 복용법만 바꾸고도 성공한 의약품

5. 빨간 내복이 효자를 부른다

6. 고객의 욕구를 고정시켜라

7. 품질을 넘어 품격으로 승부하라

8. 제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빌려준다

9. 콜게이트 치약의 공습

10. 반대로 가더라도 룰 세터가 되라

 

Ⅳ. 작은 차이의 힘

1. 심부름으로 세계 최우량 은행이 되다

2. 배에 날개 달기

3. 이야기를 팔아라

4. 오더메이드 - 나만을 위한 제품

5. 카페가 은행으로 간다

6. 에코 경영을 넘어 에코 씽크로

7. Plus Fun!

 

Ⅴ. 새로운 가치를 찾아서

1. 먼저 머릿속에 파고들어라

2. 우리는 2등입니다

3. 경쟁자가 놓친 미묘한 틈새를 찾아라

4. 언제나 이분법은 통한다

5. 구입 후의 비용까지 생각해 준다

6. 익숙지 않은 고객과의 만남

7. 누구도 따라할 수 없는 이미지를 만들어라

 

Ⅵ. 시장변곡점에서 승부하라

1. 작은 소리에 귀 기울여라

2. 큰 것을 버리고 작은 것을 취하라

3. 성공 경험을 파기하라

4. 기존 제품의 잠재력을 발견하라

5. 소비자의 욕구는 진화한다

6. 트렌드의 포착과 편승

7. 소비가 보장된 상품

8. 독자에게 주는 숙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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