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도요타에서 말하는 물건과 마음의 정리 정돈 청소

 

물건은 정리, 정돈, 청소, 청결

마음도 청소와 청결을 유지한다.

 

1) 물건

정리, 정돈, 청소, 청결은 원가를 낮추기 위한 활동이며, 일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우선 일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일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물건의 정리, 정돈, 청소, 청결, 습관이 필요하다

 

2) 마음

일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한 사람의 마음속에도 정리 정돈이 필요하다. 일을 할 때에는 마음의 정리가 필요하다. 일을 정돈해서 스케줄을 짜는 것은 물론, 기분의 정돈이 특히 요구된다. 그리고 일을 즐기기 위해서는 기분을 조절하는 일도 필요하다.

여가와 일의 시간 할당을 명확히 함으로써, 마음을 청소하고 청결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마음의 정리 정돈은 지혜와 협동의식이 필수적이다. 서로 지혜를 내고 협력하는 의식을 가지고, 일을 자발적으로 할 수 있는 환경과 구조를 만드는 것은 경영자가 주체가 되어 회사 전체로서 해 나가야 할 것이다.

 

정리의 구체적인 방법(우선 버린다)

도요타 방식에서 정리는 우선 ‘불필요한 물건 버리기'부터 시작한다. 이 활동을 하면 공장에서 필요한 공간은 3분의 1로 줄어드는 경우도 있다. 과거 혹은 향후 1개월 이상 사용하지 않은 것과 않을 것으로 생각되는 것에 ‘불필요함’이라는 꼬리표를 붙여 1개월간 두고 보고 어느 누구에게서도 반론이 나오지 않으면 처분한다. 실시전과 후를 볼 수 있게 사진을 비교하여 효과를 공유한다.

 

정돈의 구체적인 방법

정리가 완료되면 다음 순서는 정돈이다. 단순히 필요한 것을 늘어만 놓는다면 ‘정렬’이며 원하는 것을 필요한 때에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상태로 해 놓는 것이 ‘정돈’이다.

l 장소선정과 정비:사용빈도에 따라서 때에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상태로 한다.

l 주소표시: B-1-3 등과 같은 방식으로 물건이 있는 위치를 정확히 알 수 있게 된다.

l 품목표시:주소표시가 끝나면 어느 주소에 무엇을 둘 것인지를 결정한다.

l 양 표시: 최소 재고량과 최대 재고량 을 정해 두고 각각의 위치에 테이프를 붙임.

 

청소

갑작스러운 작동정지를 막기 위해서도 ‘보전형 청소’와 건강유지에 필수적인 ‘위생형 청소’가있다. 사원들이 전원 매일 15분간 철저하게 청소를 하는 ‘뷰티 타임’이라고 부르고 있다. 뷰티 타임이 생겨난 계기는 5S를 시작했을 당시, 이 회사의 사원이 ‘청소는 자신의 일이 아니다’라는 생각을 가졌기 때문이었다. 이 회사는 이렇게 해서 철저한 5S의 실시와, 정리, 정돈, 청소, 청결, 습관이 구석구석까지 잘 퍼진 직장환경을 만드는 데 성공했다.

 

습관화

습관이란 정해진 룰을 준수하는 것이다. 또 습관화는 타인에 대한 배려의 의미도 있다. 회사의 동료에게 불쾌한 생각이 들지 않도록 하는 배려와, 일의 원활한 흐름을 만드는 것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